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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연 (건국대학교) 이루리 (니베아 서울)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485 - 2,50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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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판촉수단으로 보상프로그램은 백화점, 카드사, 항공사 등 다양한 업계에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보상물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 구매제품과 보상물간의 속성일치성이 보상물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속성상 일치하는 보상물을 동질속성의 보상물, 그렇지 않은 경우를 이질속성의 보상물이라고 규정하고, 동질/이질속성의 보상물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보편적으로는 동질보상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나, 고객의 브랜드충성도가 감소함에 따라 동질보상물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브랜드충성도가 매우 낮아지게 되면 동질속성의 보상물보다 이질속성의 보상물에 대한 선호도가 오히려 더 높아진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밝혀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마케팅목표가 신규고객 유치에 있다면 이질속성의 보상물을 제공함으로써 자사브랜드에 대한 구매경험을 형성케 하는 것이 유리하고, 마케팅목표가 기존고객 이탈방지에 있다면 동질속성의 보상물을 제공함으로써 자사제품의 매력도를 증진시키는 것이 유리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기존문헌연구
Ⅲ.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론
Ⅴ. 연구결과
Ⅵ. 실무적 시사점
Ⅶ.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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