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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지선 (연세대학교) 이기헌 (연세대학교) 김창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729 - 73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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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기 위해서는 경쟁 제품이 무엇이고, 경쟁 제품 대비 얼마나 높은 효용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그러나 IT 시장은 제품의 기능 간 컨버전스가 활발하여 제품간 경쟁 관계가 명확하지 않고, 네트워크 외부성으로 인해 제품 효용이 제품 자체의 가치만으로 결정 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신제품의 출시 성공 가능성을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제품 관계를 판단하고 네트워크 외부성을 포함한 제품의 총체적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공하고자 한다. 소비자 인지 시장이라는 가상의 시장을 이용하여, 소형 PC 시장의 제품 관계의 경쟁/보완성과 네트워크 외부성의 크기를 수치적으로 표현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소비자 인지 시장의 개념
4. 소비자 인지 시장의 수리적 표현
5. 소비자 인지 시장 구조의 해석
6. 전략적 이용
7. 적용 사례 : Tablet PC
8. 결론 : 한계점과 향후 연구
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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