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현 (건국대학교) 문종범 (건국대학교) 유왕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3 - 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와 같은 스마트기기는 휴대폰, PDA, 그리고 PC의 결합으로 볼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로서 전화, 정보처리,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기기처럼 컨버전스된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는 오늘날, 스마트기기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는 것은 기기 제조업체와 서비스 제공업자 및 서비스 산업 연구자에게 매우 중요하며 흥미로운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등장한 스마트기기의 사용만족 및 비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위해 정보기술의 수용 및 사용 형태를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모형으로 알려진 기술 수용모형에 기반을 두고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모형은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검증결과 스마트기기의 사용만족도와 비용만족도에 지각된 용이성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용만족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양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이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스마트기기의 사용만족도를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기기와 같은 첨단기기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전략의 수립과 후속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712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