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 (조선대학교) 선현아 (조선대학교) 박미자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2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11 - 33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탐구적 발문에 기초한 한국음식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만 5세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 흥미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과학교육에서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G시에 소재한 N어린이집 만 5세반 20명을 실험집단으로, G어린이집 만 5세반 20명을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교사의 탐구적 발문에 기초한 한국음식 요리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생활주제별 한국음식 요리활동을 16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탐구적 발문에 기초한 한국음식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 흥미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교사의 탐구적 발문에 기초한 한국음식 요리활동 프로그램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했을때,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 흥미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3176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