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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사임 (전자부품연구원) 양창모 (전자부품연구원) 장세진 (전자부품연구원) 이석필 (전자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2년도 한국방송공학회 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55 - 5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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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용자의 각종 멀티미디어 콘텐츠 소비 히스토리를 수집하여 체계화 및 패턴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선호할 것으로 예측되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을 추출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추천 시스템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에서는 콘텐츠 소비와 연관된 사용자 로그와 엔진에서 자동 추출한 사용자 그룹을 통하여 콘텐츠 추천을 수행한다. 각 사용자들의 선호정보 데이터를 분석하여 선호정보 패턴이 유사한 사용자들을 사용자 그룹으로 정의하고, 각 사용자들이 속한 사용자 그룹의 사용자 로그를 활용하여 사용자 별 선호 콘텐츠를 예측한다. 본 시스템은 웹 또는 모바일 환경에서 음악, 방송, 광고, 기사 등의 방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선별하여 제공해주벼, 이들의 연관성과 사용자의 콘텐츠 선호패턴을 반영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엔진은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콘텐츠들을 추천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 시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사용자 그룹 기반 콘텐츠 추천 시스템
3. 프로토타입 시스템
4. 관련 연구
5. 결론 및 향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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