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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헌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53 - 7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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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T시대에 SNS의 활용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 되는 오늘날, 지방정부의 SNS활용이 지방행정PR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구시의 공식적 블로그 등의 SNS 이용실태에 대한 객관적인 문헌내용 분석과 함께 시민들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 분석을 통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SNS의 제 특성변수, 연결성, 참여성, 대화성, 커뮤니티성, 공개성 등이 PR효과에 미치는 중요한 결정 요인임을 확인 하였고 이들 요소들이 PR공중 관계성과 PR효과에 이르는 인과관계를 확장시켜 분석 하였다. 여기에 SNS 활용을 위한 지방정부 PR의 과제로 먼저 지방정부 PR을 위한 SNS 도입 가능성문제를 제기하였다. 지방행정PR의 주요핵심은 바로 프로모션(promotion)이다. 얼마나 효과적이고 강렬한 프로모션을 어떤 매체를 통하여 효율적으로 진행하느냐가 지방행정PR의 성공여부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지방정부 PR을 위해서는 SNS의 도입 활용이 강력히 요구된다.
다음으로 SNS의 활용의 기대효과 및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현재 대구광역시는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하여 대구의 소식을 시민들에게 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대구시와 시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이 아닌 대구시의 일방적인 전달에만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결론적으로 아쉬움이 있다. 여기에, 지방정부는 SNS의 적극적 활성화와 관리를 통해 시민들과의 신뢰관계 및 영향력을 확보, PR공중 관계성을 증대할 필요성이 강조된다. 대구광역시가 대도시인 점과 더불어 통신망이 잘 구축되어 인터넷이 활성화 되어 있고 시민들의 스마트폰 이용율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SNS활용의 기대효과와 대구시 행정PR의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인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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