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수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7 - 4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디지털 쌍방향성과 트랜스미디어 현상이 고양되는 컨버전스 미디어 시대, 교양 다큐멘터리 장르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미디어의 다양한 분화와 발전에도 불구하고 콘텐츠는 이러한 변화를 견인해가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컨버전스 미디어 환경에서 콘텐츠의 유연한 생산모델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방송콘텐츠의 재매개와 상품화 전략, 교양 콘텐츠의 긴꼬리 경제학과 구성주의 지식 패러다임의 적용가능성을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양 다큐멘터리의 거시, 미시 콘텐츠 전략 모델을 제안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기호학과 문화원형에 바탕을 둔 문화콘텐츠론을 분석도구로 삼는다. 그 결과 이 연구는 방송제작상의 문화기호학적 단계와 각 단계별 노동행위를 설명한다. 이는 최초의 기획에서 콘셉트 설정, 제작 이후 콘텐츠 상품으로서 지식콘텐츠와 문자 콘텐츠, 그리고 관련 주제와 연관된 UCC 등이 상호조합된 종합 지식콘텐츠의 창출과정을 포함한다. 이들 종합 지식콘텐츠는 콘텐츠 이용자의 현실적인 요구에 답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콘텐츠 존재양식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컨버전스 미디어 시대 방송 콘텐츠의 재매개
2. 콘텐츠(지식) 재매개와 상품화 전략
3. 긴꼬리 경제학과 구성주의 지식 패러다임
4. 콘텐츠 분석도구: 문화기호학과 문화원형
5. 사례 분석
6. 결론: 유비쿼터스 시대 새로운 지식문화를 위하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