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상 (세종대학교) 윤영애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항공운송산업은 국내외적으로 규제완화 및 항공자유화 등을 통한 항공환경의 변화, 대규모 기업 결합 및 전략적 제휴 등을 포함한 산업구조의 변환, 저가항공 및 지역항공을 통한 진입 환경의 변화, 공항, 항공기 등의 효율화, 고속화 및 대형화 등을 통한 항공 인프라의 변화 등 여러 가지 구조 및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한편, 각국의 항공당국 및 정책당국은 국제적인 항공운송산업의 경쟁 하에서 자국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써 자국 소비자의 항공 관련 복지 제고를 위해 규제 완화, 민영화, 대형화, 진입 촉진, 허브화 등의 추진을 통해 효율성 제고 및 경쟁촉진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급변하는 항공운송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이며 경쟁력 있는 발전을 위한 구조 및 경쟁 환경을 분석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항공운송산업의 공공규제 및 구조변화
Ⅲ. 각국 항공운송산업의 구조와 경쟁 환경
Ⅳ. 세계 항공운송산업의 경쟁 환경
Ⅴ.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대응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39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