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현 (대전동문초등학교) 정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85 - 1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어 심화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교사들의 수업전문성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탐색하는 것으로, H대학의 국내 및 국외 연수기관에서 시행된 6개월간의 심화연수 프로그램에 선발된 초등교사 15명을 대상으로 설문과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초등교사들이 인식하는 영어 수업전문성에 대한 인식 유형은 총 네 가지(혼돈 및 적응기, 반성 및 탐색기, 수정 및 수용기, 적용 및 안정기)로 분류되었고, 연수 기간에 따라 인식 유형이 변화하였다. 혼돈 및 적응기에서는 교사 자신의 영어실력에 근거하여 수업전문성이 낮다고 판단하였지만, 반성 및 탐색기에는 영어 의사소통능력보다는 수업을 반성하고 다양한 수업기술을 수집ㆍ응용하는 것을, 수정 및 수용기에는 수업관련 지식과 기술을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수업전문성의 중요 요소로 인식하였다. 반면, 적용 및 안정기에서는 교수활동을 실행하는 데 교사의 자율성과 신념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인식 유형의 변화를 통해 초등영어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영어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스스로 발전하고자 하는 신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1352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