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규주 (경인교육대학교) 강대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3號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5 - 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 개발 및 검토가 이루어지는 현장의 경험과 사회·문화영역 및 과목의 특성과 학습 요소 및 방법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문화〉 과목 문항에 대한 유형화와 분석을 시도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른바 수능형 문항 개발 및 검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자료와 답지의 논리적 관계에 따라 문항의 유형을 추상-추상, 추상-구체, 구체-추상, 구체-구체 등 네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그리고 각 문항 유형별로 나타날 수 있는 특징과 문제점을 구체적인 예시 문항을 가지고 분석하였다. 또한 각 유형별 문항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문항 개발 및 검토 과정에서 실제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문화 영역 및 과목의 특성과 학습 요소 및 방법
Ⅲ. 〈사회·문화〉문항의 유형과 사례 분석
Ⅳ. 〈사회·문화〉문항의 유형별 특징 및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1338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