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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경 (계명대학교) 원용숙 (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35 - 2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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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러시아의 대문호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1828-1910)의 생태주의적 사고와 생명사상이 아동문학 작품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주의 실재가 하나’이고 ‘생명은 궁극적으로 하나’라는 톨스토이의 생명론을 기반으로 식물들에게도 인간과 같은 생명이 존재하며, 특히 나무는 신체 구조적 측면과 정신적 측면에서 인간과 동일시될 수 있다는 것을 밝힌후, 인간에 의한 생태계 파괴의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그의 작품들에서 찾아본다. 본 논문에서는 톨스토이의 생태주의 사상의 이론적 기반을 생물 평등주의의 관점에서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톨스토이의 아동문학 작품들 중 나무의 생태를 주로 다룬 작품들인 「버드나무」와 「사과나무」, 「나무들이 숨을 쉰다」, 「늙은 미루나무」, 「벚나무」, 「나무는 어떻게 옮겨 다니는가」를 분석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나무의 생명력과 죽음의 모티브 분석’의 장에서는 나무의 생성과 생장, 소멸의 역사를 살펴보고, 나무의 강인한 생명력과 인간과의 공존의 문제, 나무의 죽음의 모티브 등을 다룬다.
둘째, ‘신체 구조적 차원에서의 나무와 인간의 동일화’의 장에서는 나무의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기관들의 구조적 특징을 알아보면서, 식물들도 인간과 유사한 호흡기관, 순환기관, 운동기관 등이 있어 생존을 위해 숨을 쉬고 수분과 영양분을 빨아들이며, 움직이고 옮겨 다니기까지 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셋째, ‘정신적 차원에서의 나무와 인간의 동일화’의 장에서는 나무가 정신적인 활동 능력의 일환인 언어표현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내면의 감정을 밖으로 표출하며, 같은 개체들끼리 서로 소통하면서 에너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유기적 생명체라는 주장을 새롭게 조명한다.
넷째, ‘나무를 심는 자와 나무를 파괴하는 자의 형상’의 장에서는 앞에서 분석한 여섯 편의 아동문학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들 중 인간의 유형을 나무를 심는 사람과 나무의 생태를 파괴하는 사람으로 나누어 분석한 후, 인간에 의한 식물 생태계 파괴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것의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톨스토이의 아동문학에 나타난 나무의 형상
Ⅲ. 나가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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