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창헌 (부경대학교) 권종만 (국토해양환경기술단) 김용훈 (아이로직스) 이양원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7권 제9호(융합기술)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91 - 80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EAMCAT(Spectrum Engineering Advanced Monte Carlo Analysis Tool)은 다양한 통신 시스템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간섭 영향을 분석하는 도구로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다. 기존의 SEAMCAT은 여러 가지 채널 전파 모델을 지원하고 있지만, 모두 경로 손실을 통계적으로 모델링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지형 정보를 활용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기존의 SEAMCAT으로는 구체적인 지형 환경을 고려하여 전파 간섭 영향을 분석하기는 어렵다. 이런 제약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지형 정보를 토대로 경로 손실을 추정하는 채널 전파 모델을 SEAMCAT이 지원할 수 있도록 그 기능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지형 정보를 감안하여 경로 손실을 추정하는 대표적인 채널 전파 모델로는 ITU-R P.526 모델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ITU-R P.526 모델을 지원하는 SEAMCAT 기반 간섭 도구를 제안하고, 몇 가지 간단한 분석 사례를 보여주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SEAMCAT 소개
Ⅲ. 지형 정보를 반영한 경로 손실 모델
Ⅳ. 지형 정보 활용을 위한 SEAMCAT 기능 확장
Ⅴ. 간섭 분석 도구 검증 및 사례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7-001235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