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원식 (중앙대학교) 박민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2년 가을호 (통권 제80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46 - 77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송과 방송을 결합한 상품인 OTS의 등장으로 국내 유료TV 방송시장의 경쟁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경제학적 모형의 수립 및 활용을 통해 방송상품 간 결합상품인 OTS가 유료TV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간단한 원형입지모형을 수립하고 OTS 등장에 따른 유료TV방송플랫폼의 경쟁요소 변화가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을 케이블TV의 장단기 대응방식을 예측하여 분석했다.
분석결과 현재 경쟁력이 지속된다면 케이블TV의 유료TV 방송가입자 점유율은 절반미만으로 하락할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케이블TV의 수신료 인하는 OTS로의 가입자이탈 속도를 늦출 수는 있으나 효과적인 대응방법이 아니며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의 시장점유율 규제에 의존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보다 효과적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장기적 대응전략으로 케이블TV는 프로그램 차별화, HD콘텐츠 확보, 수직적 MSP 등을 추진할 수 있는데 그 결과 유료TV 방송플랫폼들의 수신료 수준은 인상될수밖에 없어 결과적으로 국내 저가형 유료TV 방송시장구조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유료방송시장 현황
3. 유료방송시장의 분석
4. 케이블TV의 대응과 효과 예측
5. 결론
부록 1
부록 2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8-001223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