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은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75 - 2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홈페이지에 나타난 학교장 인사말을 분석하여 인사말의 구조와 기능을 살펴보고, 학교 인사말에 나타나는 어휘적 특징을 통해 학교 교육이 지향하는 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초·중·고등학교 흠페이지에 소개된 학교장 인사말의 전체 구조를 살펴보면, 인사말 상단에 표어가 있고 그 아래로 첫인사, 본문의 내용, 끝인사, 날짜, 발신자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인사말에는 학교장 사진도 제시되고 있다. 인사말의 구조를 통계적으로 살펴본 결과, 학교 흠페이지 인사말의 구조는 ‘표어+사진+첫인사+본문(소개+목표+다짐+당부)+끝인사+발신자’의 구조로 전형화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적 측면에서도 학교장 인사말은 학교 소개와 시행 사항을 알리는 제보 기능, 책임지고 학생들을 교육시키겠다는 책무 기능, 지역 사회나 학부모들의 적극 협조를 구하는 호소 기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었다.
인사말에 나타난 어휘적 특징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미래의 꿈을 실현할 수 있파는 희망적인 메시지가 주를 이루었으며, 미래 지향적이고 긍정적인 어휘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인사말의 구조적 특징
3. 인사말에 나타난 어휘적 특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1-001209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