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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봉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809 - 2,82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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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지속적인 생존과 고성과 창출의 원동력인 학습·고객지향성과 혁신성 같은 조직의 특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는 실증연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본 연구도 이들 간의 인과관계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학습지향성과 종업원·경영성과 간에 나타나는 고객지향성과 혁신성의 매개효과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소규모 서비스기업 임직원들로부터 받은 설문지 264부를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통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습지향성이 고객지향성과 혁신성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로부터, 학습지향성이 고객지향성과 혁신성의 선행변수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고객지향성 과 혁신성이 종업원·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본 연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고객지향 성과 혁신성이 학습지향성과 종업원·경영성과 간의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와 같이, 고객지향성과 혁신성이 학습지향성과 종업원·경영성과 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도출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와 같은 조직 특성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결국, 중·소규모 서비스기업 경영에 있어서, 학습·고객지향성과 혁신성 같은 조직 특성의 중요성을 본 연구결과가 제기함으로써, 이를 강화시킬 수 있는 경영전략을 구사해야 하며,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함을 인식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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