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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구원 (한양사이버대학교) 민형철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71 - 8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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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 의해 설립되는 도시 복합문화공간은 21세기 문화시대를 상징하는 랜드마크로서 도시민들에게 문화를 향유하게 해주는 동시에 기업이미지 제고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체계적이고 학술적인 연구는 전무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전시공간, 다목적공연공간, 영상공간, 교육공간과 같은 복합문화공간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도 차이, 공간선호도와 기업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 및 기업이미지와 기업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129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집단내 설계에 의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반적으로 다목적공연공간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영상공간, 전시공간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육공간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공간선호도는 기업에 대한 태도와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다목적공연공간이 기업에 대한 태도를 높이는 가장 중요한 공간이며, 다음은 영상공간, 전시공간, 교육공간 순으로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도시 복합문화공간은 주로 사회공헌 이미지와 선도기업 이미지를 통해 기업에 대한 태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새로운 연구 영역을 넓혔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경영학, 행정학, 도시공학 등 다학제 연구를 중심으로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분석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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