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택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45 - 18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해있는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기 위한 시도이다. 먼저 우리나라의 초기 기독교학교와 최근의 기독교학교들을 탐구함으로써 학교의 교육목표와 정체성이 어떻게 변화 혹은 약화되어왔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미국의 개혁주의 기독교학교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교회와의 협력관계의 중요성과 변화하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정체성을 보존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들을 기울였는지를 살펴보았다. 가톨릭학교에 대한 탐구는 학교교육이 어떻게 공공선과 조화를 이룰 것인지에 대해 좋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다양한 기독교학교들에 대한 고찰을 기반으로 기독교학교 정체성 정립을 위한 네 가지 사명을 논의하였다. 기독교학교의 첫째 사명은 교육적 기능을 바르게 수행하는 것으로 이는 진정한 배움의 의미를 회복하고 학교 내에서 공동체적 경험을 갖게 하는 것이다. 둘째는 선교적 사명으로 인간의 총체적 변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셋째는 사회적 책무성으로 건강한 지역공동체 형성과 사회정의 구현에 이바지 하는 것이다. 넷째는 교회의 미래 지도자를 준비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정체성 정립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 가지 제시하였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기독교학교 설립정신과 교육목표에 대한 검토
III. 기독교학교 정체성의 재정립
Ⅳ. 정체성 재정립을 위한 실천과제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5-001114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