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수원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285 - 3,29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철도여객은 꾸준히 증가하여 철도의 여객운송 분담률이 상승하고 있으나 이 증가는 주로 수도권전철 이용증가에 기인하고 있으며 도시간 철도운송을 의미하는 일반구간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반철도의 여객운송 분담률이 계속 하락하여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음에도 철도운송을 분석한 많은 연구들이 물류운송에 집중되어 여객운송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따라 철도여객을 일반철도와 수도권전철로 구분하여 수도권전철의 불균형조정속도가 더디다는 것과 소득증가와 더불어 수도권전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일반철도는 장거리일수록 수요증가가 크다는 것과 가격은 수도권전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장거리 일반철도에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인다. 또한 2020년까지 예측을 통해 2010년에 비해 일반철도에 대한 수요가 14.3% 감소함을 밝힌다. 그리고 소득과 가격이 일반철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하락하고 있다는 것과 가격충격이 일반철도에 대한 수요에 크고 오래 영향을 미치나 수도권전철에는 소득충격이 크고 오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인다.

목차

Ⅰ. 서론
Ⅱ. 모형도입과 안정성 검정
Ⅲ. 추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3-001091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