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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한 (숙명여대)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0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27 - 35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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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대한민국의 상황을 고려해 보았을 때 대학의 교양 교육에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는 인성이다. 대체로 인성 교육의 양대 축은 사유와 실천 능력의 함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두 가지를 한꺼번에 강조할 수 있는 교과목은 찾아보기 힘들며, 설령 이러한 교과목이 개발된다고 하더라도 교수자가 실천과 관련해 직접 학습자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마땅치 않다. 글에서 필자는 주말을 이용해 하루 동안 갔다 오는 농촌 활동을 현 상황에서 선택하기에 적절한 프로그램으로 제시한다. 농활은 노동력이 부족한 농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고, 여러 명이 한꺼번에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농활은 적절하지 못한 봉사 동기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담당 과목 교수(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다. 마지막으로 담당 과목 교수는 농활을 계기로 봉사 활동 모임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는데, 이러한 조직은 사회봉사의 사회적 확산에 기여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우리 농촌의 현실과 농활이 갖는 장점을 조명하면서 그 필요성을 보이고, 이러한 프로그램이 적절히 운영되기 위해 개발되어야 할 교수법, 실효성 평가 방법, 그리고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실천을 이끌기 위한 한 방안으로 농활을 갔다 온 이후 봉사 커뮤니티를 조직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활동을 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인성 교육의 한 방법으로서의 농활
Ⅲ. 농촌의 현실
Ⅳ. 농활 교수 자료 개발
Ⅴ. 프로그램 평가 그리고 활용 방안
Ⅵ. 사후 관리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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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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