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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51 - 7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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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흥미를 유발하여 그 효과를 높이도록 오락적 요소를 가미시킨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에듀테인먼트적 요소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다. 본 연구는 픽사의 애니메이션 작품인 <라따뚜이>의 분석을 통하여 에듀테인먼트적 요소를 추출하였다. 우선 스토리텔링 요소에서는 주인공이 생쥐라는 태생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인 요리사가 됨으로써 평등한 기회와 다양성을 강조하는 주제를 설정하여 이에 대한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여기에 매우 다양한 성격의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여러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인간 사회의 군상들을 창조해 내었다. 이를 통한 교육적 주제로 정당한 방법으로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결국은 불가능해 보이는 환경마저도 바꾸어 긍정적인 결말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다음 오락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요리 분야에서 인간보다 우수한 능력을 가진 생쥐가 자신의 뛰어난 능력을 인간을 통하여 구현한다는 점에서 흥미를 이끌 수 있다. 또한 관객들로 하여금 요리의 본 고장인 프랑스를 배경으로 한 실감나는 음식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물들의 섬세한 묘사와 리드미컬한 움직임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영화 속으로 몰입이 되도록 하였다. 여기에 카메라 워크나 장면의 배치를 통한 미장센의 발현은 관객들이 애니메이션에 더욱 깊게 빠져들게 하는 장치로 이용되었다. 이 작품을 통하여 코믹하면서도 귀여운 캐릭터들이 어린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었다면, 일반 대중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겪을 법한 사건들은 성인층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라따뚜이>는 인지적 요소와 지각적인 요소에 있어서 에듀테인먼트적 요소를 적절하게 갖추어 보다 넓은 층의 대중에게 호감을 준 것으로 확인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방법
4. 분석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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