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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7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23 - 16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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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중등 시교육을 중심으로 정전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까지의 정전 연구는 국가권력이 정전에 어떻게 작용했는가와 정전의 구성이 순수시 중심이라는 것을 밝히는 것에 집중되어 왔다. 이러한 연구는 정전의 기원과 현재의 상황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큰 기여를 했다. 그러나 전체주의 시대가 아닌 현재, 정전의 구성과 유지에는 다른 맥락이 작용하고 있다. 검인정 제도는 바뀐 교육현실의 대표적 상징이다. 정전 연구에 있어서 이러한 맥락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전의 현상에 대한 분석에 치우쳐, 바람직한 정전 재구성의 논의는 미흡했던 점을 보충하기 위해, 정전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순수시 중심의 정전이라는 논의에서 ‘자아-세계/합일-괴리’의 새로운 기준을 설정할 필요를 제시하였다. 이는 비판적 주체의 형성이라는 우리 문학교육의 목표와 관련되어 있다. 자아와 세계가 갈등하거나 대화적 관계를 유지하면 이를 수용한 학습자들은 주관성에 함몰된 탈사회화된 주체나 담론에 종속된 순응적 주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전의 재구성 방안에 대해 여러 안을 검토해보고 정전을 교육 목표에 따라 재구성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이는 우리 정전이 국가권력과 문단권력의 영향에서 벗어나서 학습자에게 다양한 문식성[literacy]을 개발할 수 있게 나아가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자발적 문식성, 기능적 문식성, 문화적 문식성, 비판적 문식성을 개발할 수 있는 텍스트를 검토하였다. 각각의 문식성을 개발할 수 있는 정전이 선정된다면, 시교육은 현재의 불구적 교육시스템 안에서도 부분적이나마 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변화된 검정 제도에 대한 고려
Ⅲ. 이분법적(순수/참여) 정전 인식의 한계 극복
Ⅳ. 현상 분석 중심에서 재구성 방안 중심으로
Ⅴ. 나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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