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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욱 (중앙대)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7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11 - 356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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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歌曲源流』에 나타난 風度形容의 의미와 특징을 究明함에 있다. 歌曲과 時調가 동일한 노랫말 가사임에도 불구하고 가곡창과 시조창으로 서로 곡조를 달리하여 노래한 점에 연유하여 풍도형용의 의미를 문학과 음악의 두 방향에서 접근하였다. 그리하여 문학적으로는 조선후기 歌集의 序·跋에 나타난 평민가객의 詩歌觀이 공자가 편찬한 『詩經』의 시가관인 禮樂爲政 사상과 與民同樂 사상의 영향을 받았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시조 작품의 주제는 풍도형용의 八字評語와 긴밀한 상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밝혔다.
음악적으로는 국악에서 곡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네 가지 요소인 음역, 빠르기, 리듬, 특징적 선율을 중시하여 음역과 리듬을 풍도와 관련하여 살펴 개별곡조가 지니는 풍도의 의미와 특징을 천착했다. 그 결과 음역대가 가장 넓은 編數大葉은 장쾌하고 호방한 풍도와 일치하고 음역대가 가장 좁은 二數大葉은 엄숙하고 장중한 풍도와 일치하였다. 그리고 느리게 노래 부르는 이삭대엽의 풍도는 수많은 변화를 초래하여 복잡하고 다채로운 리듬으로 나타나고 빠르게 부르는 편삭대엽은 빠르고 단순한 리듬임을 확인했다. 아울러 빠르기와 특징적 선율을 형용과 결부시켰다. 그리하여 곡조가 빠를수록 노래가 지니는 분위기의 역동성은 증가하며 느릴수록 한가롭고 여유로와 각각의 형용과 일치하였다. 또한 특징적인 선율의 중심음이 높은 경우에는 곡의 분위기가 강하고 날카로우며 중심음이 낮은 경우에는 중후함을 확인하고 이를 형용과 대비시켜 일치함을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는 詩歌의 양식으로 존재한 시조의 미학적 특성을 밝히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序論
Ⅱ. 風度形容의 문학적 의미
Ⅲ. 風度形容의 음악적 의미
Ⅳ. 結論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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