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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현 (가톨릭대학교) 성재열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21 - 5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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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자재 유통업은 식자재뿐만 아니라 단체급식과 외식 등 푸드서비스 산업에서 사용하는 상품·서비스 일체를 공급하는 산업이다. 최근 국내 경제활동 인구구조, 사회적 인식, 정부 정책 등의 변화로 푸드서비스 시장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고 있고, 이로 인해 푸드서비스 업체의 원가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식자재 유통업의 시장 규모 또한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식자재 유통업은 비즈니스 모델 미비와 영세성으로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미국의 시스코(Sysco), 독일의 메트로(Metro), 일본의 토호(Toho) 등 식자재 유통 선도기업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국내 식자재 유통업체들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목표시장(target market) 측면에서 선도기업들은 고객의 유형을 계속해서 창의적으로 재정의해 왔으며 고객의 유형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을 달리 운영하고 있다. 둘째, 핵심가치(value proposition) 측면에서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을 적시에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서비스 측면에서도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셋째, 핵심역량(core competence) 측면에서는 규모의 경제 구축을 위해 M&A를 활용하거나 혹은 적극적인 국제화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꾸준히 축적했다. 또한 고객에게 핵심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끝으로 가치 네트워크(value network) 측면에서는 현지 공급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상품의 안정적인 수급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PB 상품을 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국내 식자재 유통산업의 개요
Ⅲ.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Ⅳ. 선도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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