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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세종 (경성대학교) 박광수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3 - 5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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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험사기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일반적인 보험사기와는 달리 합법적인 제도의 틀 안에서 음성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보험민원제도 역선택을 통한 부당 보험금수령문제의 실체와 원인, 그로 인한 피해 및 해결 방안에 대해 보험금 지급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보험사 및 관련 업체 업무담당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분석한 실증 연구이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험사기와 비례하여 음성적으로 보험금 지급청구 과정에서 민원제도의 역선택이 과잉보험금 수령이나 보험사기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으며 갈수록 일반화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민원제도 역선택의 증가원인으로는 경제 불황, 사회적 인식 부족, 법적 제도적 장치 미흡, 민원제도자체의 부분적 편향성 문제 등이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민원제도 역선택은 지급 보험금의 상승, 사회적 기회비용의 증가, 소송비용 등 간접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다수의 선량한 금융소비자들이 보험료의 증가라는 직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보험민원제도 역선택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민원제도 역선택자들에게 악용될 소지가 높은 금융기관 민원평가제도를 합리적으로 일정부분 개선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보험민원제도와 보험민원발생 현황
Ⅲ. 보험민원제도의 역선택
Ⅳ. 설문조사를 통한 보험민원 현황 및 제도개선방안
Ⅴ.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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