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세정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1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66 - 17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인 신드롬 현상을 만들고 있다. 2012년 7월 15일 발매한 <강남스타일>은 유튜브를 통해 뮤직비디오가 전세계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으며, 유튜브에 게시한 지 두 달 여 만에 조회수 1억 7천을 상회했다. 또한 미국은 물론 18개국의 아이튠즈에서 노래 부문 1위에 입성하는 등 한국인 가수로는 최초로 이례적인 기록들을 낳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적용, <강남스타일>에 대한 선호 요인과 그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싸이가 단발성 인기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해외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발전 방향과 전략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3가지 요인, 즉, ‘유머와 독특함’, ‘쉽고 기억하기 쉬움’, 그리고‘나와 비슷한 사람’이 발견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8-000980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