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지 (경희대학교)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박해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7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2,999 - 3,0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크투어리즘의 개념을 재정리하고 다크투어리즘에 대한 서비스 경험 요소를 파악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서비스 경험 요소가 방문객의 방문효과와 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방문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여 다크투어리즘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경험요소를 도출하여 IPA분석을 통해 개선영역과 관찰영역을 도출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검증 결과 서비스 경험 요소는 방문객의 방문효과와 만족에 정의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 경험 요소를 개선하면 효과적인 측면과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요소인 방문횟수, 성별, 집단, 지역에 따라 차이를 살펴보았다. 서비스 경험 요소는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문효과는 성별에 따른 개인적 효과, 지역에 따른 방문효과, 그리고 집단에 다른 사회적 효과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도출된 경험요소 개선점과 방문효과의 인식 차이에 따른 시사점들을 바탕으로 다크투어리즘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0980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