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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4호(Vol.16 No.4)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59 - 6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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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가지고 있는 문화성, 오락성에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여 산업적인 측면으로 발전시킨 캐릭터산업은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니라 무형의 상징적 요소를 소비자에게 요구하는 지식집약형 산업이다. 다시 말하면 캐릭터산업은 사람의 마음속에 내재하고 있는 즐거움과 오락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를 구체화, 극대화시킨 소프트비즈니스(soft business) 분야이다.
우리나라의 캐릭터산업은 캐릭터 고유의 형태나 표현이 개발되는 단계에서부터 성격이나 의미, 상품성이 약한 것은 물론 매체(media)에 대한 전략이나 통합적인 캐릭터마케팅 전략과 전술이 부재하여 캐릭터의 파급효과나 상품화 전략이 미국, 일본, 영국 등 캐릭터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캐릭터가 주체가 된 캐릭터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현실에서 세계적인 유명기업이나 브랜드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전략적 마케팅 수단인 MPR전략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목표에 따라 분류하고 통합적인 캐릭터마케팅 전략과 전술 개발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캐릭터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개념의 주체로서 캐릭터의 이론적 배경
3. Marketing PR(MPR)의 이론적 배경
4. MPR을 실행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목표
5. 커뮤니케이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캐릭터마케팅 전략과 전술 개발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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