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민 (신한은행) 김병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증권 시장에서 온라인이나 모바일 단말을 이용해 주식 투자를 하는 비중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온라인이나 모바일 환경에서는 투자자들이 손쉽게 증권사의 투자 정보나 애널리스트의 분석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본 연구에서는 투자자들이 증권사나 애널리스트들이 제공하는 투자 정보를 활용하여 주식 투자 의지를 형성하는 의사 결정 과정을 살펴보았다. 기술 수용 모형에 정보에 대한 평판과 친밀성을 접목하여 연구 모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기술 수용 모형에서 고려되고 있는 변수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기 효능감을 고려하였다. 제안한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고, 160부의 데이터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로 정보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과 친밀감이 주식 투자 의지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고, 자기 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을 제고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투자자들의 주식 정보를 활용한 주식 투자 행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모형
IV. 연구 방법
V. 연구 결과
VI.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0967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