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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심인선 (경남발전연구원) 김미연 (창원문성대학) 권희경 (창원대학교) 김성언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정책포커스 [정책포커스 2012-21] 경상남도 학교폭력의 지역사회 대응방안 정책포커스 2012-21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 - 92 (9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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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이 점차 저연령화?흉포화?조직화 되어가면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정부와 지자체는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부심함
○이 연구는 학교폭력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의 경남현황 분석과 청소년폭력예방재단 경남지부에서 실시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의 설문분석을 통해 경남의 학교폭력 실태를 분석함
○경남의 학교폭력은 응답자의 14.9%가 당한 적 있다고 응답함. 이중 2.7%는 셀 수 없이 많다고 응답함. 피해경험이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순으로 나타남
○응답자의 8.8%가 가해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초등학교의 가해경험이 중학교와 고등학교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학교폭력의 해소는 다양한 원인만큼 다양한 해결책이 제시될 수 있음. 이 연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의 역할을 중심으로 대응 방안을 제시함
○학교폭력에서 학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학교별 교육 뿐 아니라 교육청, 언론기관, 평생교육기관, 여성회관 등 다양한 방법의 교육을 제공함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서 건전한 여가를 보낼 수 있도록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등 방과 후 접근가능한 지역사회의 공간을 발굴하고 여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탁구대, 길거리 농구대 등 물리적 환경을 조성함
○주5일제 수업에 따른 지역사회 자원의 토요일 개방을 유도함. 지역의 종교시설, 공공기관, 아파트관리소, 마을회관 등의 공간과 청소년의 취미생활을 교육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를 연결함. 지방자치단체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토요교실 운영 공간-자원봉사자-청소년을 연결함
○폭력 피해자 학생이 교과수업과 집단활동,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대안학교를 설립함. 현재 운영되지 않는 대안교육 특성화 중학교 설립을 제안함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 시민단체를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중요 파트너로 인식함. 시민단체는 지역사회를 점검하여 어두운 공터, 폐가,사각지대 등 취약지역을 발굴하고, 이의 정비를 행정기관에 의뢰함. 행정기관은 사각지대의 CCTV 설치, 조도 확보 등 지역사회의 우범지대를 개선함

목차

[표지]
[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과 목적
2. 연구범위 및 방법
[Ⅱ. 학교폭력 개념]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형태와 범위
3. 학교폭력의 원인
4. 학교폭력의 대책
[Ⅲ. 경상남도 학교폭력 실태]
1.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2. 경남의 학교폭력 실태
3. 시사점
[Ⅳ. 결론]
1. 학부모교육의 다양화
2. 청소년 여가선용을 위한 체육·문화 공간 확보
3. 토요 개방교실 운영
4. 대안학교 설치 고려
5. 시민단체-행정기관의 파트너십 구축
[참고문헌]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
경상남도 학교폭력 예방 및 사회안전망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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