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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형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4호(Vol.25 No.5)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79 - 8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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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작품의 목적은 영화나 드라마를 촬영하는데 배경으로 사용되는 영상테마파크의 현황을 조사하고 테마파크의 주 사용자(Main users)의 입장에서 필요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공간의 지속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존의 영상테마파크는 영상촬영의 배경으로 이용되거나 관람객이 테마파크의 전체공간을 둘러보는 형태의 단순한 기능만을 제공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인식하고 공간의 주사용자인 영상제작자와 관람자에게 영화촬영장으로서의 로케이션(Location)과 주요건물 내부에 체험기능이 보강된 새로운 공간 콘텐츠(Spatial contents)를 제공하여 새로운 재원(財源)확보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이를 통해 테마파크의 운영과 유지보수가 자체적으로 해결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로케이션 강화를 위한 공간 요소로써 다양한 가로수 식재와 화단조성을 통해 영상의 디테일을 강화하고 방문객들이 계절에 따라 다양한 풍경변화를 즐길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주요건물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체험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하여 관람객이 과거를 추억할 수 있는 문화적 모티브(Motive)로써 영화, 광고, 기차역, 편지, 찻집을 선정하고 이와 연계된 공간으로써 대흥극장, 경성역, 세계백화점, 원구단, 중앙우체국의 내부공간을 리노베이션(Renovation)하여 새로운 체험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목차

요약
Summary
1. 디자인 배경과 목적
2. 현황 분석
3. 디자인 콘셉트
4. 로케이션 강화 디자인 프로세스
5. 이벤트 & 어트랙션 강화 디자인 프로세스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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