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석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3호(Vol.25 No.4)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61 - 7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아동용(8~12세) 및 청소년용(13~18세) 인라인스케이트 제품에 대한 색채표현에 목적을 두고 현재 국내에서 유통중인 약 50여종의 색채 이미지 스케일, 구매 선호도가 높은 10개 제품의 색채 이미지 스케일과 PCCS 색체계를 적용한 색채분석, 그리고 제품 구매결정시 색채의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와 사례분석, 그리고 실증분석의 단계로 진행하였는데, 사례분석은 구매 선호도 조사와 색채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올림픽 공원, 월드컵공원, 한강둔치, 한강자전거길 등에서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기는 장소에서 인라인스케이트 동호회원이나 참여자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의 수집기간은 2012.6.4.~2012.6.24까지 21일간이었으며, 수집된 설문의 총 자료수는 357개로 파악되었으나, 내용이 불충분한 12개를 제외한 345개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은 크게 3부문으로 도출된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50 여종의 아동용, 청소년용 인라인스케이트 제품에서 나타난 색채 이미지스케일은 ‘귀여운’, ‘내추럴’, ‘모던한’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구매 선호도가 높은 10개의 제품에 대한 이미지 스케일은 ‘귀여운’, ‘모던한’ 이미지를 갖는 두 개의 특정 영역으로 묶을 수 있었다.
구매 선호도가 높은 제품에 대한 PCCS 색체계를 적용한 색채분석의 결과 메인컬러는 주로 Black, White, Gray 계열이었으며, 톤은 Bright, Light, Vivid톤이었다. 세부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인컬러가 Black일 때 격조와 품위를 상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Black의 이미지를 첨단 제품이라는 것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해당 제품이 신제품임을 연상하게 하는 역할과 연결 지을 수 있다. 그리고 Black 바탕에 Yellow를 대비시켜 명시성과 관련지을 수 있었다. 이때 톤의 경우 밝고 명랑함을 나타내는 Bright 톤과 고객에게 강한 눈길을 끌 수 있는 Vivid 톤으로 구성되고 있었다.
둘째, 메인컬러가 White일 때 맑고, 깨끗한 이미지와 연결시킬 수 있었다. 이때 톤은 ‘제품의 가벼운 이미지’를 연상시킬 수 있는 Light 톤과, 제품의 밝은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Bright 톤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셋째, 메인컬러가 Gray일 때 화려하지 않으나, 안정된 분위기를 연출하여 고객에게 쉽게 다가가게 하는 성질과 관련시킬 수 있다. 특히 검을 빛을 띤 쥐회색조의 느낌으로 고객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색채가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성별비교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색채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연령별 비교에서 초등학생에 해당되는 아동세대가 중·고생에 해당되는 청소년세대보다 색채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인라인스케이트 제품에서 색채 마케팅 전략 수립시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조사대상 표본수의 제약과 표본대상의 지역을 한정함으로써 연구결과를 모든 지역에 전 인라인스케이트 제품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특히 PCCS 색 체계에서 색상이 차지하는 면적의 비율은 수치에서 편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밝혀 둔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서론
3. 국내 인라인스케이트 제품의 구매 선호도와 색채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58-000823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