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옥주 (춘해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3집 KCI등재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33 - 356 (24page)

이용수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보어머니들의 자녀교육 시작하기는 어떠한지, 교육을 실시하면서 어떠한 갈등이 있는지, 그러한 갈등을 어떻게 조절하면서 자녀교육관을 형성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통해 부모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4개월부터 35개월의 자녀를 둔 초보어머니 9명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보어머니들은 교육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정보를 수집하였다. 둘째, 초보어머니들은 자녀 교육을 실행하면서 주변인들과의 교육에 대한 의견차이, 자녀의 흥미와 발달에 따른 교육효과, 경제적인 부담 등으로 인해 자녀교육의 갈등을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이상적인 교육관에서 출발한 자녀교육은 여러가지 갈등들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자녀에게 적합한 현실적인 교육관으로 정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5-000756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