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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세훈 (그리스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11 - 23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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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대 이스라엘의 자녀교육을 이해하기 위하여 구약성서와 외경을 중심으로 그들의 교육기관과 교과과정, 그리고 교육의 핵심 사상을 다루고 있다. 고대 유대인 부모들은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자연스럽게 종교교육과 함께 말과 글을 가르쳤고, 6-7세부터 학교에서 의무교육을 실시했으며, 회당에서 종교생활과 더불어 자녀교육을 시행하였다. 그들은 오경을 통하여 종교성뿐만 아니라 사회성, 법규, 삶의 지혜 등을 배웠으며, 솔로몬의 지혜서와 시락의 지혜서를 중심으로 예절과 습관, 처신 등 다양한 것을 익혔다. 특별히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녀교육의 핵심 주제로 지혜를 강조하였다. 그들에게 있어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근본이며 동시에 세속의 삶에서 현명하게 살아가는 처세이기도 하였다. 본 연구의 바탕으로 한국교회가 자녀교육에 있어서, 기독교 신앙위에서 공동체 관계를 중시하는, 소위 전인격적인 기독교 교육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고대 이스라엘의 자녀교육
Ⅲ. 지혜 교육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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