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경 (서울여자대학교) 김병수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499 - 5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mobile instant messenger),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MIM 사용자들의 의사 결정 메커니즘을 밝히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최근 경영정보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이원적 모형과 현지유지편향 관점을 접목하여 MIM에 대한 지속사용 의도와 구전 의도의 선행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자의기반 관점에서 사용자 만족의 선행 요인으로 상대적 이점과 네트워크 효과를 고려하였다. 구속기반 관점에서 네트워크 효과, 학습비용, 이용기간을 전환비용의 선행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제안한 연구모형은 카카오톡 사용 경험이 있는 200명을 통해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 사용자 만족과 현상유지 관성은 MIM에 대한 지속사용 의도와 구전 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전환비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상대적 이점과 네트워크 효과는 사용자 만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네트워크 효과와 학습비용은 전환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MIM 제공 기업은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경영정보 및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711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