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9호 (2014년 3월)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7 - 70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스마트폰의 일상적 경험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의미와 함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가 대인관계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스마트폰 메신저의 이용 동기는 비용절감이라는 경제적인 이유였지만, 비계획적 장소경험과 실시간에 가까운 텍스트 교류가 제공하는 미디어 경험과 편리성이 모바일 메신저 선택의 주요 이유였다. 또한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일대일, 일대다의 커뮤니티 유지가 가능해지면서 이용자들은 커뮤니티 내에서의 자기표현과 관계유지에 매우 적극적인모습을 나타내었다. 그에 반해 관계유지를 위한 시간투자, 일시적인 단절이 주는 감정소모 등에 대해서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다.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대학생들은 사회적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또래문화’, ‘세대간 차이’, ‘젠더의 차이’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카카오톡’과 같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대중화는 이용자들로 하여금 자아표현과 관계구성에 더 많은 주도권을 갖게 할뿐만 아니라 이모티콘 사용을 통해 분위기, 맥락, 감정이나 반응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등 이용자들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에 적응해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스마트폰 이용과 모바일 메신저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33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