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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웅재 (이엔드디) 심경실 (이엔드디) 정주용 (이엔드디) 김태민 (이엔드디)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1 - 2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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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경유차는 수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운행빈도로 인해 대기오염물질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저공해자동차인 CNG(Compressed Natural Gas) 버스가 대두되고 있다. CNG차량의 배출가스는 경유에 비해 PM이나 NOx가 크게 감소되는 경향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연료인 CNG에 수소를 혼합한 연료를 이용한 차량에서의 배기가스후 처리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CNG에 수소를 혼합함으로써, 엔진의 연소효율은 올리고 배기가스를 감소시킬수 있으나, CNG의 주성분인 메탄 역시 온실가스로서 이에 대한 저감도 필요한 실정이다. CNG엔진에서 배출되는 메탄에 대해 CNG산화촉매를 도입하여 저감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발생하는 NOx에 대해서는 urea-SCR 및 HC(HydroCarbon)-SCR을 도입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촉매 및 반응장치
Ⅲ. 결과 및 토론
Ⅳ.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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