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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충길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 - 2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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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수립과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나 아직까지도 내연기관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95% 차지하고 있다.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내연기관의 엄격한 배기가스규제를 충족시키기위해 자동차와 선박용 후처리장치의 비중이 점차로 증가하고 있다. 천연가스는 대기환경 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 청정연료이며, 주로 시내버스의 연료로 사용되어져 왔다. CNG 버스의 보급률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엄격한 배기규제를 충족시키고 경제적인 후처리장치의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연구로는, CNG 버스에서 배출되는 유독성가스인 CH₄와 NOx를 동시저감시키는 새로운 NGOC/LNT+NGOC/SCR 복합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는 복합시스템 후단에 장착되는 선택적인촉매환원(SCR)의 washcoat를 세라믹과 메탈 담체에 코팅하여 de-CH₄/NOx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V, Cu-SCR 촉매는 CH₄ 산화반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이중층으로 코팅된 2, 4번 NGOC/SCR 촉매는 400℃에서 CH₄가 산화되기 시작하여 약 550℃에서는 약 20% 수준으로 CH₄가 저감되었다. NGOC/SCR처럼 two layer로 코팅된 2, 4번 SCR 촉매는 350℃이상에서는 마이너스(-) NOx 전환률을 나타냈다. 이는 NH₄NO₃(질산염)으로 흡장되어 있는 NOx가 촉매의 반응속도가 저하됨에 따라 N₂로 환원되지 못하고 NO+NO₂로 탈착되었기 때문이다. 세라믹 기반의 복합시스템은 400℃에서 약 30%, 500℃에서 LOT50에 이르러 메탈 기반의 복합시스템보다 약 20% CH4 정화 성능이 높았고, NGOC/LNT+Cu-SCR 복합시스템 조합이 적합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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