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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종화 (연세대학교) 김문겸 (연세대학교) 선진선 (삼부토건) 김미승 (연세대학교) N.Hai Dang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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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열차의 고속화로 인하여 열차주행에 따른 진동은 중, 저속의 경우에 비하여 상당히 커졌으며, 이에 따라 지중매설배관은 끊임없는 충격하중과 반복하중에 노출되어있어 여타 지역에 매설된 관로보다 진동하중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설계나 해석과정에 충격계수를 이용하거나, 정하중을 받는 매설배관의 정해를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이러한 진동의 영향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석을 통한 배관의 위험단면에 대한 설계하중에서의 안정성 분석에 주안점을 두고, 각 배관의 매설 조건과 열차의 주행 조건에 따른 배관의 거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dydir
Abstract
Ⅰ. 서론
Ⅱ. 고속철도의 진동 특성
Ⅲ. 열차하중을 받는 배관의 진동응답
Ⅳ. 진동속도에 의한 응력 평가의 적용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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