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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수연 (춘해보건대학교) 정미숙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89 - 1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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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eFOT을 적용한 노래부르기, 신체묘사하기, 악기연주하기 등 3유형의 음악적 표현활동이 유아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만5세 유아 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20명은 노래부르기 집단에, 20명은 신체묘사하기 집단에, 20명은 악기연주하기 집단에, 나머지 20명은 통제집단에 배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도구로 MeFOT을 적용한 음악활동프로그램을 이용하여 8차시에 걸쳐 실험하였고, 측정도구로 곽소영(1998)이 제작한 주의집중검사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MeFOT기반 음악표현활동은 유아의 주의집중 전체 및 그 하위요인인 선택적 주의집중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창의성은 공간적, 심상적 사고로 주의의 폭을 확산함으로서 주어진 상황에 새로운 주의집중을 야기하는 정보의 연결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둘째, MeFOT기반 음악표현활동에서 노래부르기, 신체묘사하기, 악기연주하기 등의 음악표현활동 유형들 간의 차이는 전반적으로 유아의 주의집중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창의성이 동반된 음악활동은 그 활동유형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유아의 주의집중 향상에 도움이 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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