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순미 (백석예술대학) 조대현 (백석예술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의 통합적 음악교육을 강조하고 그 실제를 다양하게 제시한 고든(Gordon)의 음악학습이론을 기초로 하여 표준보육과정 내 음악활동을 분석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음악적 환경으로 재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는 만 3, 4, 5세의 음악활동 내용을 분석하였고, 고든의 관점에서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첫째,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는 음악활동의 경우 고든이 중요하게 다루는 다양한 음악적 요소가 결여되어 있다. 둘째, 고든의 경우, 표준보육과정 내 음악활동과는 달리 놀이적 요소가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는데 이는 유아들의 자발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두 관점 모두 공통적 특징으로 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된다. 이는 유아의 발달수준 및 관심 등을 고려한 유아음악환경의 제공을 의미하며, 따라서 고든과 표준보육과정 모두 높은 수준의 음악 교육적 자질을 교사에게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현장에서의 효과적인 유아음악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양성과정 및 재교육과정에서의 지속적인 변화와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든 음악학습이론의 배경 및 내용
Ⅲ. 표준보육과정 내 음악활동의 분석 및 재구성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