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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석 (교원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4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7 - 1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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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텍스트 내적 구조에 따른 시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자아? 합일의 시는 자아의 서정적 경험이 중심이다. 그러므로 서정적 경험을 이해하고, 그 경험과 학습자 사이의 대화 구도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자아? 괴리의 시는 서정적 경험이 좌절되는 현실의 비극성을 다룬 시이다. 이런 시는 서정적 경험과 더불어 삶의 본질적 모순을 깨닫고, 그것을 학습자의 삶과 관련시키는 활동이 중요하다.
세계? 합일의 시는 담론이 중심이 된다. 그러므로 시 속의 형상화를 통해 담론을 파악하고 그 담론의 가치와 대화하는 활동을 제시했다. 세계? 괴리의 시는 시 속의 부정적 현실을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현실 인식의 힘을 키우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화자가 추구하는 공동체의 가치와 교호하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시의 내적 구조를 통한 교육 내용을 파악하는 본래의 목적 외에도 교과서에서 제재를 선정하거나 학습활동을 구성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1. 들어가며
2. 텍스트 내적 구조에 따른 시 유형 분류
3. 텍스트 구조에 따른 시 교육 내용과 방법
4. 나오면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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