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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영 (전주대학교) 신인수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2011. 5,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59 - 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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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발달장애 학생의 적응행동에 대한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 학생의 적응행동에 대한 전환교육 프로그램 적용 연구 중 동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를 적용한 연구를 선별하는 과정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논문은 22편이었다. 연구물을 종합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적인 효과크기는 0.124로 작지만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범주형 변수별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술지 게재 논문보다는 미게재 학위논문 등의 효과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인기능 중심전환교육의 효과크기가 생활중심이나 지역사회 중심 전환교육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발달지체 학생에서 정신지체 학생보다 전환교육의 효과크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적응행동의 하위 영역별로는 주거생활기술, 학습기술, 일상생활기술, 직업기술 순으로 효과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중등부와 고등부 대상 학생의 효과크기가 전공과나 초등부 학생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연속형 변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이 높을수록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발달장애 학생의 적응행동에 대한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 분석하기 위한 시도를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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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36-000595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