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선 (비전고등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2015.11,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37 - 1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문제: 본 연구는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부모 인식에 대한 국내 연구의 개괄적 특징과 연구 주제 및 내용별 특징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방법: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과 관련하여 부모 인식에 대한 주제로 연구된 학술지 논문 21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부모 인식과 관련된 연구는 2003년부터 나타났으며, 2009년 이후로는 매년 꾸준히 연구되고 있었고, 조사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연구주제 및 내용은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적용 시기와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인식,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의 부모 참여에 대한 인식, 장애학생의 졸업 후 성인기로의 전환에 대한 인식으로 분석되었다. 시사점: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에 부모의 인식을 반영하여 다양한 방법과 주제로 연구될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장애학생 부모가 자녀의 진로·직업교육을 지원하는 능동적인 주체가 되는 다양한 주제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6-002162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