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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광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최삼혁 (서울메트로) 오희완 (서울메트로)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872 - 87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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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도시철도 서울메트로(지하철 1~4호선)의 궤도구조가 건설 당시 기술능력, 건설비, 공사기간 등으로 본선구간 약 81%가 자갈도상으로 건설되었다. 이에 따라 장기사용으로 도상자갈이 마모, 파쇄됨에 따라 마찰력과 충격흡수력 등의 도상기능 저하로 궤도틀림이 발생되어 빈번한 보수작업과 유지보수비용이 많이 소요되어 자갈도상을 콘크리트도상으로 전 구간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04년부터 도시철도의 최고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곡선부에 5km/h를 상승시켰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도상개량시 실제 현장상태에 적합한 캔트를 조정하기 위하여 선로의 곡선, 운전속도 등을 고려한 부족캔트 조정사례를 통해 레일마모와의 상관관계와 효과를 캔트조정 전, 후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캔트부족량이 레일마모 및 궤도에 미치는 영향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캔트의 조정이론 및 기준
3. 부족캔트량 산정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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