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SooChoong Park (서울메트로) DonHo choo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69 - 1,17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교통은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무엇보다도 중요한 안전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열차의 탈선이 발생할 경우 인적 물적 피해가 클 수 있어 탈선을 예방하기 위한 다각적인 연구 및 현장의 예방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탈선사고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철저한 사고조사를 통해 원인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이 수립되고 있다.
삼성역 탈선사고는 1997년 11월12일 오전10시10분경 고장수리를 위해 군자차량기지로 회송하는 과정에서 탈선된 사고로 인적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2호선 본선의 5시간 운행중단을 가져왔다. 본 고는 탈선사고에로 인해 절손 및 파손된 전동차 부품에 대하여 야금학적 접근을 통해 원인을 다시 한번 되집어 보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598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