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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배영규 (한국철도공사) 김인철 (한국철도공사) 강중혁 (한국철도공사) 박은경 (한국철도공사) 유승열 (한국철도공사) 김헌지 (한국철도공사) 최성균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296 - 1,30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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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를 건설하는 경우에는 철도수송수요에 필요한 선로용량을 감안하여 단선철도 또는 복선철도를 건설하여 운용한다. 일반적으로 선로용량의 여유가 있는 경우에는 건설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복선전제 단선철도를 건설하여 운영하다가 수송수요가 늘어나면 복선철도를 건설하고 있다. 이는 복선철도 건설보다 단선철도로 건설하면 건설비용이 단순히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일 운영조건에서 단선철도와 복선철도의 선로용량을 비교하고, 정거장간 거리의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을 분석하여 철도건설에서 최저의 건설비용으로 최대의 선로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선로용량은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 기반이므로 최소의 건설비용으로 최대의 선로용량을 확보하는 것은 가장 효율적인 철도건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선로용량의 산정방법
3. 단선철도와 복선철도의 건설비용 비교
4. 단선철도와 복선철도의 선로용량 비교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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