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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지용 (강원대학교) 최광수 (강원대학교) 이성진 (강원대학교) 김성운 (강원대학교) 나일호 (한국석유공업) 김광우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673 - 1,6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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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콘크리트 철도노반은 여러 가지 장점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많이 적용되고 있어 국내에서도 철도에 적용성 연구가 필요하다. 아스팔트 포장은 소성변형 발생의 우려가 커 사전에 강도시험 등을 통해 공용성 확인이 필요하며, 철도용 아스팔트 콘크리트도 같은 맥락에서 소성변형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형강도(SD)를 사용하여 가열 아스팔트(HMA) 콘크리트와 준고온 아스팔트(WMA) 콘크리트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평가하여 적정다짐온도를 추정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은 HMA 135℃, WMA 105℃ 이상, PMA에서는 HMA155℃, WMA 125℃ 이상이 적정 다짐온도로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재료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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