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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송공사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교육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1 - 6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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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교육 복지와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방송 환경에서 방송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다. 특히 교육 복지에 대한 권리를 누릴 수 없거나, 제한적으로 누리고 있는 장애인을 위해 교육방송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제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국내 방송 소외계층 지원 정책을 조사했으며, 특히 화면해설방송의 정의와 화면해설방송 지원 정책을 검토한 후, 교육방송의 해면해설방송 서비스를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영국의 화면해설 방송 정책과 현황에 대해 데이터 분석 및 심층면접을 통해 국내 사례와 비교함으로써 함의를 도출해보았다. 연구 결과 최근 장애인방송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늘어나면서 국내 유일한 교육 방송인 EBS의 장애인 방송 편성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면해설방송은 제작에서부터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 특수성이 신중히 고려되어야 하며, 우리 교육 현실에 맞는 전문 제작 시스템을 개발해야한다. 그리고 교육 복지의 실천 방안으로 교육 방송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구체적으로 논의해야 한다.

목차

1. 서론 : 문제 제기
2.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3.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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