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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수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43 - 73 (31page)
DOI
10.18541/ser.2014.06.13.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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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0년 발표된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을 소개하고 이것이 국내 교육과정적 통합에 주는 시사점과 발전 방향을 모색해보려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먼저 공통핵심기준이 무엇인지 그 목적과 특성, 지금까지의 개발 진행 과정에 대해 확인하고 공통핵심기준의 구성과 내용 및 이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의 개발과정과 내용이 국내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았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은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속에서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진행되어야 하고 유연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되 국가주도로 큰 틀은 제공되어야 하며 교육과정 개발 초기부터 평가방법과 교사교육에 대해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내용적으로는 학습의 체계적 순서를 고려해 핵심 내용 기준을 선정하여 IEP 목표와 연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핵심 내용을 기반으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양 체제를 아우르는 통합교육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부록과 보충교재 형식으로 관련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도록 하면서 교과별 특성을 고려해 교육과정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미국의 공통핵심기준
Ⅲ. 국내 교육과정적 통합 방안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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