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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리 (용인대)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7 - 1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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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연극치료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에서 연극치료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수용적 측면과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다음 청소년 대상의 단기 작업을 사례로 연극치료가 어떻게 진행되며 그 의도는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연극치료의 구체적인 작동방식을 점검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앞으로 연극치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수용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연극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학문으로서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우리보다 4,50년 정도 앞선 미국과 영국의 연극치료 이론과 방법론을 그대로 수용하고 있으며 다른 학문과의 연계성 또한 적지않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심리학의 영향이 가장 클 뿐만 아니라 이를 포함하여 다른 예술치료, 문학, 철학, 인류학 등 관련 학문들과 연계한 연구 역시 연극치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음을 살펴보았다. 청소년 대상 연극치료 사례를 통해서는 필 존스가 강조한 바와 같이 극적 투사와 변형이 연극치료의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정신분석 심리치료가 전이를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비해 연극치료는 투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극적 투사는 공연 자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었다. 그리고 양식적 연기 훈련법인 outside in의 방식이 환자의 자기 인식에 보다 효과적임을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연극치료의 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치료사의 진단과 개입 능력, 그리고 예술과 과학의 통합으로서의 연극치료가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 예술치료의 현재
2. 연극치료의 수용과 배경
3. 연극치료의 특성
4. 문제청소년 대상 연극치료 사례
5. 결론 - 연극치료의 전망과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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